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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y 1.x 메뉴얼(번역본)

07. 사각조명의 특성

서른잔치는끝났다 2016. 12. 12. 21:31

본 메뉴얼은 중학교 수준의 영어실력으로 번역한 발번역본입니다. 오역,의역이 아주 많고 오타가 있을수 있으니 참고하시기바랍니다.


사각 조명(Rectangle Light) 브이레이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쉬운 사용법에도 불구하고 부드러운 최종결과물을 얻을수 있습니다. 포인트 라이트(Point Light)와는 달리 사각조명(Rectrangle Light)은 빛의 각도를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장면 주변에 빛을 튕겨내는 반사재질에 영향을 미칩니다. 사각조명(Rectangle Light)의 주요 특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크기와 비례한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사각 조명의 크기는 빛의 강도에 영향을 주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크기에 따른 그림자의 변화


큰 사각조명(Rectangle Light)은 더 큰 영역으로 퍼지기 때문에 작은 사각조명보다 그림자가 흐릿하다.


아래의 이미지를 비교하면 두개의 서로 다른 라이트 크기의 차이점을 볼수 있습니다. 상단 이미지가 작은 크기의 라이트로 렌더링한 이미지입니다.


짙은(경계가 뚜렷한 정도로 해석하는게 맞을듯 하네요)  그림자를 원한다면, 라이트의 강도를 올리거나 너무 작은 사이즈로 만들지 마시고 다른 타입의 라이트를 사용하십시오. 포인트 라이트에 대해서는 다음 강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사각조명(Rectangle Light)의 Visible, Invisible 설정이 반사재질에 미치는 영향


사각조명(Rectangle Light)에는 렌더 이미지에서 광원이 보이거나 보이지않게 할수 있는 Invisible 옵션이 있습니다.

Invisible항목을 체크해제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이미지상에 광원이 나타납니다. 이때 반사재질 객체에 광원의 상이 맺히고, 물론 객체에서 빛은 반사되어집니다. 아래 Invisible항목을 체크한 이미지를 보면 이미지상에 광원이 보이지 않고 반사재질 객체에도 상이 맺히지 않습니다.(2.x버젼에서 테스트해 본 결과 invisible을 체크해도 반사재질에 상이 맺혀지는걸 볼수 있습니다. 이유는 잘모르겠네요)



사각조명(Rectangle Light)은 Invisible이 체크해제 되어진 상태가 기본 설정이며, 이상하게 짙은 그림자가 보일경우에는 카메라가 사각조명을 막고 있지 않은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Double Sided(양방향 발광 설정)


사각조명(Rectangle Light)의 면 방향에 따라 빛의 방향이 결정됩니다. 면을 뒤집으면 빛의 방향도 바뀝니다.



Double Sided옵션은 마치 서로 다른 방향의 두개의 Light를 만든것과 같은 단면광에서 양면광으로 바꿀수 있습니다.


Double Sided 옵션은 많은 조명 없이도 공간을 밝힐수 있기때문에 큰 인테리어 씬을 렌더할때 주로 사용되어집니다. 제품 렌더링에는 잘 사용되어지지는 않습니다. 다른 조명들과 환경조명(environment light)에 대해서 다음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ouble Sided 옵션의 기본 설정은 체크해제된 상태입니다.

Invisible 옵션을 체크해제하셔야지만 아래 이미지처럼 광원을 볼수 있습니다.


1. 왼쪽으로 향한 빛의 방향


2. 오른쪽으로 향한 빛의 방향


3. Double Sided옵션을 체크했을때



최종결과물의 밝기와 그림자와 선명도를 위해서는 사각조명의 위치, 크기, 강도들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라이트가 너무 멀어서 충분히 밝지 않다면 라이트의 강도를 증가시키거나 라이트의 크기를 키워줍니다.  라이트가 너무 가깝거나 너무 밝으면 강도를 줄이거나 사이즈를 줄여주면됩니다.

사각조명의 크기,위치와 강도를 조정해가면서 좋은 라이팅 결과물을 얻을수 있습니다.




조명 단위


빛의 강도의 단위는 빛의 물리적단위의 선택에 따라 달라집니다. Physical Camera를 사용할때 올바른 강도 단위 설정으로 올바른 결과물을 얻을수 있습니다.


이것은 장면의 단위와 관련이 있습니다.




값 :


스칼라(Scalar) - 임의의 변환 없이 색상과 빛의 세기로 빛의 최종색상을 결정합니다.


루멘(Lumens) - 가시광선의 총량을 측정하는 단위입니다. 빛의 강도는 사이즈와 무관합니다.


lm/m/sr - steradias당 입방미터당 루멘의 빛의 강도를 계산합니다.(뭔말인지 1도 모르겠습니다.ㅜㅜ). 빛의 강도는 사이즈와 무관합니다.


와트(Watts) - 와트로 빛의 강도를 계산합니다. 빛의 강도는 사이즈와 무관하며 실제 전구처럼 작동하진 않습니다.(예를들어  2,3Watts는 100와트 전구와 같이 발광합니다.)


w/m/m/sr - 입방호도법 당 입방미터당 와트를 빛의 강도로 계산합니다.(영어무지랭이라서 그런지 이것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이것도 사이즈와 강도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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