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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y 1.x 메뉴얼(번역본)

08. 재질 : 반사레이어(Reflection Layer)

서른잔치는끝났다 2016. 12. 12. 22:19

본 메뉴얼은 중학교 수준의 영어실력으로 번역한 발번역본입니다. 오역,의역이 아주 많고 오타가 있을수 있으니 참고하시기바랍니다.



이 장은 반사 레이어를 추가하고 편집하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빨간 의자를 선택하고 브이레이 툴바에서 재질편집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반사레이어 추가


1. Scene Materials 아래에 Chair_Red재질 옆에 있는 “>”를 클릭하면 모든 레이어들이 보여집니다. 이 재질에 반사 레이어를 추가하기 위해서 “Chair_Red”를 우클릭하고 “Create Layer>Reflecttion”를 선택합니다.

 


아래보이는것처럼 재질조절 섹션에 “Reflection”탭이 표시되어집니다.



2. 새로 추가된 레이어를 삭제하려면 삭제하려는 레이어를 우클릭하고 “Remove Layer”를 선택해줍니다.



3. 반사 레이어는 기본적으로 보는 각도에 따라 다양한 반사의 양을 가지는 프레넬(fresnel)맵을 가집니다. 프레넬 맵을 제거하면 재료 전체에 일정하게 반사값을 가지게 됩니다. 반사 색상이 흰색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재질 전체에 완벽한 반사를 가지며 이는 크롬이나 거울등에 좋은 셋팅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재질에는 프레넬 맵을 사용합니다.



4. 프레넬 맵의 상세창으로 이동해봅니다. 우측에 있는 Reflection 탭을 클릭한 다음 반사를 설정하려면 “m”을 클릭합니다.



5. 아직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면, Type에서 “Fresnel”을 선택해줍니다.

   프리넬 굴절률(Fresnel IOR)은 반사 강도를 조정합니다.

   기본값인 1.55를 유지한 상태에서 “OK”을 클릭합니다.




6. “Preview”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레넬맵 적용전과 같은 색상인 반사 속성을 가진 재질이 되었습니다.



Reflection 오른쪽에 있던 소문자 “m”이 대문자 “M”으로 변한것에 주목하십시오. 이는 반사맵에 다른 특성이 연결되어졌다는것을 의미합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다른 색상의 재질에도 프레넬을 적용하고 렌더링해주십시오.



7. 아래 프레넬 IOR값을 2.5로 설정된 이미지는 좀더 반사값을 가지며 금속재질처럼 보입니다.  의자에 조금씩 검은 반사가 보이는것은 배경색상이 검정으로 기본설정되어있기 때문입니다. Environment탭에서 배경색상을 흰색으로 바꾸고 어떻게 되는지 보십시오.




프레넬 반사


프레넬 반사는 물체를 보는 각이 커질수록 더 많은 반사값을 가지게 되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원리에 예를 들자면, 창문을 옆에서 비스듬히 보는것보다 수직방향에서 보는것이 더 많은 반사값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굴절율(IOR)의 조작을 통해 물체의 반사 특성을 변경할수 있습니다. 낮은 IOR값은 물체가 반사를 가지려면 관찰자와 객체의 표면이 더 큰 각도가 필요합니다. 높은 IOR값은 작은 각으로로도 물체가 반사를 일으킵니다.. 더 사실적인 렌더링 결과물을 위해 객체의 실제 굴절율을 적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아래 8개의 이미지는 서로 다른 IOR값을 가집니다. 마지막 이미지는 완벽한 반사값을 가지는 크롬 재질을 만들수 있는 IOR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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