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Sketch

04. 재질 편집기(Material Editor) 본문

V-Ray 1.x 메뉴얼(번역본)

04. 재질 편집기(Material Editor)

서른잔치는끝났다 2016. 12. 2. 21:18

본 메뉴얼은 중학교 수준의 영어실력으로 번역한 발번역본입니다. 오역,의역이 아주 많고 오타가 있을수 있으니 참고하시기바랍니다.


재질편집기(Material Editor)는 메뉴바의 Extensions의 V-Ray탭에서도 열수 있습니다.




브이레이 재질편집기(V-ray Material Editor)


V-Rau for SketchUp의 재질편집기는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 재질작업창(Material Workplace)

   여기에는 선택한 모든 재질을 보여줍니다.

   마우스 우클릭으로 추가, 불러오기, 내보내기, 이름변경, 포장(vrmat파일과 텍스쳐 이미지 파일을 같이 .zip파일로 압축저장됨),삭제, 현재 재질이 적용된 객체를 선택, 선택된 객체에 바로 재질을 지정할수도 있으며, 장면에 사용되어지지 않은 재질을 삭제하고, 해당 재질에 반사,굴절등의 레이어를 추가할수도 있습니다.


B. 재질 미리보기(Materail Preview)

   Preview 버튼으로 조정된 재질을 미리볼수 있습니다.


C. 옵션(Options for material control)

   A섹션에서 추가한 재질의 옵션을 조정합니다.

현재 재질을 미리보기 위해 Preview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산 레이어(Diffuse Layer) :


색상(Color) : 재질에 색상을 적용하는데 사용됩니다.

                 오른쪽에 있는 "m"박스는 패턴을 적용하거나 순서를 배열할때 사용합니다.(텍스쳐가 적용되어져 있다면 "M"으로 표시됩니다)

투명도(Transparency) : 색상의 투명도를 조정하는데 사용됩니다. 검정색은 완전히 불투명하게, 흰색은 완전히 투명하게 설정합니다.




새로운 재질 추가하는 방법


1. Scene Materials을 마우스 우클릭하고, "Create Material", "Standard"를 선택합니다.

2. Scene Materials을 마우스 우클릭하고, "Load Material"을 선택하고 저장된 재질파일을 가져옵니다.






재질을 복제하는 방법


재질 작업창(Material Workplace)에서 복제하고자 하는 재질을 마우스 우클릭하고, "Duplicate Material"을 선택합니다.

이것은 새로운 재질을 추가하는 또다른 방법이기도 합니다.






재질의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


이름을 변경하고자 하는 재료를 마우스 우클릭하고, "Rename Material"을 선택합니다.

재질의 이름은 숫자나 빈칸으로 시작할수 없습니다.





재질을 삭제하는 방법


삭제하고자하는 재질을 마우스 우클릭하고 "Remove material"를 선택합니다.

삭제하고자 하는 재질이 오브젝트에 적용된 상태라면 확실히 그것을 삭제할것인지를 묻는 팝업창이 표시됩니다.





재질을 저장하는 방법


저장하고자하는 재질을 마우스 우클릭하고, "Save Material"을 선택합니다.  저장된 파일은 .vrmat 확장자를 가집니다.

이 파일은 나중에 불러오거나 다른 유저에게 보낼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재질을 불러오는 방법

Scene Materials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Load Material"을 선택해서 원하는 재질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재질을 포장하는 방법


포장하고자하는 파일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Pack Material"을 선택합니다.

이는 압축파일(.zip)에 미리보기 이미지와 텍스쳐파일을 동시에 저장할수 있기때문에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다른 세가지 선택사항


1. Apply Material to Selection

   : 그 재질이 적용된 객체를 선택합니다.

2. Apply materials to Layer 

    : 선택한 레이어에 이 재질을 적용합니다. 같은 레이어의 모든 객체에 이 재질이 적용됩니다.

3. Select All Objects Using This Material

   : 이 재질을 사용한 모든 객체를 선택합니다.





사용되지 않는 재질을 삭제

Scene Materials를 마우스 우클릭하고 "Purge Unused Materials"을 선택하면 장면에 사용되지 않은 재질을 삭제합니다.



재질편집기(Material Editor'에서는 실행취소(Undo, Ctrl+z)할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V-Ray 1.x 메뉴얼(번역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06. 조명(Light) 추가  (0) 2016.12.12
05. 재질사용법  (0) 2016.12.02
03. 렌더 옵션  (0) 2016.11.30
02. V-ray for SketchUp 기본 설정 이해  (0) 2016.11.30
01. V-ray for SketchUp을 시작하기전에...  (0) 2016.11.2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