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Sketch

03. 렌더 옵션 본문

V-Ray 1.x 메뉴얼(번역본)

03. 렌더 옵션

서른잔치는끝났다 2016. 11. 30. 19:51


본 메뉴얼은 중학교 수준의 영어실력으로 번역한 발번역본입니다. 오역,의역이 아주 많고 오타가 있을수 있으니 참고하시기바랍니다.

본 메뉴얼은 1.x버젼을 바탕으로 만들어진것입니다. 대부분 이글을 보시는 분들은 2.x버젼을 사용하실텐데요. 버젼의 차이때문에 조금의 차이가 있습니다. 공홈에 있는 2.x버젼의 메뉴얼도 번역본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최대한 근접하게 메뉴얼에 첨부된 이미지들은 2.x버젼의 것으로 다시 캡쳐해서 올렸습니다.




옵션창 열기


V-Ray for SketchUp는 모든 렌더링 매개 변수를 제어합니다.

상단 플러그인 메뉴에서 VRay Options를 클릭하여 열수 있습니다.






저장과 불러오기 옵션 설정


V-Ray for SketchUp에는 많은 옵션 설정이 있습니다.

사용자는 현재 설정값을 저장하거나, 다른 씬이나, 다른 품질의 설정값, 다른 렌더링 엔진의 설정값까지 저장할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의 좌측부터 Save, Load, Load Default, Import, Export 아이콘입니다.

Save 아이콘을 누르면 2kb 남짓한 용량의 .visopt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로 저장합니다.

스케치업 파일을 저장할때 모든 변경된 브이레이 옵션 설정값들도 저장됩니다.

Load 아이콘을 이용해 옵션파일(.viopt)을 불러오기 합니다. 이것은 현재 설정을 대체합니다.

Load Default을 이용해 기본값 복원을 할수 있습니다.





3개의 의자와 큰 바닥이 있는 Chaors-Original.skp 파일을 불러옵니다.

모든 객체는 어떤 재질도 지정되어있지 않고 light도 없습니다.

V-Ray 옵션의 어떤 설정도 변경하지 않고 렌더링 아이콘을 클릭하면 회색톤의 이미지를 얻을 것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브이레이 옵션창에서 Global Switches, Environment, Indirect Illumination탭을 풀다운해줍니다.


1. Global Switches

Lighting 섹션의 Hidden lights와 Default Lights는 체크해제 하십시오.


Hidden Lights는 장면 밖의 숨겨진 라이트를 의미합니다. 이는 모델링을 할때 어떠한 라이트도 보이는것을 원치 않을때 사용합니다.

숨겨진 라이트들은 Hidden Lights를 체크해제하면 브이레이 렌더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러한 숨겨진 라이트가 최종 렌더링 출력에 영향을 미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맨 처음 Hidden Lights를 체크해제 하는것을 권장합니다.


Default Lights는 브이레이 내장 조명을 의미합니다.

사용자는 이들 라이트를 볼수 없으며 이러한 라이트를 편집할수도 없습니다. 아래의 GI 항목을 체크하지 않은 상태에서 Default Lights를

체크해제하면 완전히 검게 나온 결과물을 볼수 있습니다.


브이레이로 렌더링을 하면서 다른 프로그램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Render섹션에서 Low thread priority를 체크하는것을 권장합니다.




2. Indirect Illumination

Indirect Illumination탭에서 GI(Global Illumination) On을 체크해줍니다.

녹색점 항목은 나중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3. Environment

Environment탭은 GI의 HDR, 색상, contract를 조정합니다.


먼저 GI와 Background를 체크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 세가지 아이템을 적용하고 렌더링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GI가 적용된 이미지를 얻을수 있을것입니다.

객체 주위에서 빛을 얻을수 있기 때문에 GI 미적용 이미지에 비해 어두운 그림자가 보이지 않습니다.





기본 Environment 색상이 라이트블루(R204, G224, B225)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미지는 블루 톤입니다.

GI의 색상박스를 클릭하면 색상선택창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흰색에 아주 가까운 라이트 블루(R250, G252, B255)로 변경하고 OK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흰색에 가까워졌습니다.



브이레이는 재질을 지정하지 않으면 스케치업의 기본 흰색레이어를 재질로 주기 때문입니다.

객체에 재질을 지정하거나 수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Properties탭을 열어야 합니다.



브이레이에서 재질을 지정하는 첫번째 방법(두번째 방법은 V-Ray Material Editor를 이용하면 됩니다.)



1. 브이레이 툴바에서 Material Editor를 클릭하고 재질을 만들고 난 후 스케치업 Material탭의 "in model"아이콘을 클릭하고 재질을 적용할 면을 선택해줍니다.




2. 버킷툴을 선택하고 재질을 적용할 표면을 클릭합니다.


3. 객체에 재료가 적용되었습니다.

   Material Editor를 이용해 재질을 편집하거나 다른 재질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