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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y 1.x 메뉴얼(번역본)

16. 투명 맵핑(Transparency Mapping)

서른잔치는끝났다 2016. 12. 26. 20:36

본 메뉴얼은 중학교 수준의 영어실력으로 번역한 발번역본입니다. 오역,의역이 아주 많고 오타가 있을수 있으니 참고하시기바랍니다.


투명 맵핑이란?


투명 맵핑이란 재질을 만들때 비트맵을 사용하는 또다른 방법입니다. 차이점은 알파채널을 이용해 비트맵의 불필요한 부분(알파채널에 의해 가려진 부분만을 저장되어진 것)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마스크라고 합니다.



이것은 제품로고나 스티커 및 숫자를 만드는데 주로 사용되어집니다. 많은 유저들이 투명맵핑을 사용하지 않고, 실제 객체를 모델링하려고 합니다. 객체를 모델링하여 이 재질 설정법을 무시할수 있지만, 이는 장면속의 객체의 수를 증가시켜 파일의 용량이 커지게 됩니다. 더 많아진 객체는 더 긴 렌더 타임이 필요합니다.



첫번째 이미지는 투명맵핑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텍스쳐 맵을 적용한 결과물입니다. 텍스쳐 맵의 검은 바탕은 블록을 차단할 부분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투명맵핑을 사용한 결과물입니다.



브이레이 라벨을 만드는데 사용할 객체와 투명맵핑소스입니다.




투명맵핑 없이 직접 텍스쳐맵을 적용하면 아래의 결과물을 얻을수 있습니다. 텍스쳐의 검은 바탕은 차단할 박스의 부분이다. 아래 이미지는 투명 맵을 사용하여 랜더링한 이미지입니다.




1. Block-Red.skp파일을 불러온 다음 블럭 객체를 선택하고 재질편집기(Material Editor)에서 “Block-RedMap”을 선택합니다. Block 재질을 우클릭하고 "Create Layer>Diffuse"을 선택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창이 나타날것입니다. 디퓨즈 색상을 빨간색(R244, G40, B11)으로 변경합니다.





2. 첫번째 Diffuse1탭의 “m”을 클릭하여 “Texture Editor”로 들어갑니다. 디퓨즈 텍스쳐 맵으로 사용하려고 하는 비트맵을 볼러옵니다.


포토샵, 포토임팩트, 그리고 이와 유사한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흑백이미지를 만들어 bmp, jpg,png등 브이레이가 허용하는 확장자로 저장해줍니다.




3. “Transparency” 오른쪽에 있는 “m”을 클릭하고 투명맵으로 사용할 비트맵을 불러옵니다. 비트맵을 반전하기 위해 "TexInvert"를 선택하고 비트맵 파일을 불러옵니다.



렌더링하면 아래 예와 같은 이미지를 얻을 것입니다. 투명맵은 전체 블록에 커버된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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