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Sketch

17. 브이레이 양면 재질(V-Ray Two-Sided Material) 본문

V-Ray 1.x 메뉴얼(번역본)

17. 브이레이 양면 재질(V-Ray Two-Sided Material)

서른잔치는끝났다 2016. 12. 26. 23:14


본 메뉴얼은 중학교 수준의 영어실력으로 번역한 발번역본입니다. 오역,의역이 아주 많고 오타가 있을수 있으니 참고하시기바랍니다.


V-Ray Two-Sided Material 또는 Two Sided은 종이, 램프, 셰이드, 커튼 같은 아주 얇은 반투명 재질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재질입니다. 반투명 재질을 이용하여 아주 쉬운 조작법으로 좀 더 쉽게 그 결과물을 다룰수 있으며, 빠르게 렌더링할수 있습니다. 실제 자연상태의 재질들은 굴절 재질처럼 고체의 형태보다 단일 면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브이레이 양면 재질 추가


양면재질이 필요할때 재질편집기(Material Editor)를 열고 “Scene materials”를 우클릭하고 “Create Material”로 갑니다. 여러가지 다른 재질 포맷을 가지는 메뉴로 바뀔것입니다. 중간에 있는 “Two Sided”을 클릭해줍니다.




브이레이 양면재질 작업


이제 양면재질이 추가되었고, 조절창이 브이레이 스탠다드 재질과 많이 다르고 확장되어졌습니다. 이는 이미 지정된 재질과 함께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두개의 슬롯을 가지며, 전면, 후면 두개의 재질 슬롯입니다. 그리고 색상 선택창은 전후면 재질의 비율을 결정합니다.


양면재질은 이미 지정된 재질과 함께 작동하기 때문에 한번에 양면재질을 생성하지는 못합니다. 전면 재질 선택창을 클릭하면 전면 재질로 사용될 재질을 선택하라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양면의 재질을 모두 지정해줘야 하지만 양면을 같은 재질로 설정해도 됩니다. 

만약 양면재질 둘다 설정하지 않으면 브이레이는 재질이 없다고 인식해버립니다.


색상 선택창은 전면 재질에 후면재질이 베어나는 비율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색상은 그레이 스케일 값을 가지고 작동하며, 35~220사이의 값이 가장 좋은 결과물을 만듭니다. 색상 스펙트럼의 양쪽 끝점은 하나의 재질로 인식되어지게 됩니다.





색상을 검정색으로 설정하면 전면 재질을 인식되어지고 후면을 뷰포트 상에 나타나는 다른 색상으로 설정할수 있습니다.



Comments